세종대로~서울역 ‘사람숲길’ 조성…31일부터 교통통제 > 지역/단체소식

본문 바로가기

“SUSTAINABLE DEVELOPMENT”

행복을 가꾸는 희망의 도시 용인과 함께

참여마당

세종대로~서울역 ‘사람숲길’ 조성…31일부터 교통통제

글쓴이 : 최고관리자

등록일 : 2020-07-23 12:41:19

조회수 : 2,848회

세종대로~서울역 ‘사람숲길’ 조성…31일부터 교통통제

내 손안에 서울

Visit5,523 Date2020.07.20 15:35

  
 

세종대로 사람숲길 숭례문교차로 구간 조감도

세종대로 사람숲길 숭례문교차로 구간 조감도

서울의 대표적 상징거리인 세종대로사거리~숭례문교차로~서울역교차로 1.5km 구간의 도로공간재편 공사가 7월 22일부터 시작됩니다. 차로 수를 줄여 보행공간을 늘리고, 다양한 문화 콘텐츠와 녹색공간을 늘리는 게 목표인데요. 차량중심 구조에서 사람중심, 녹색공간이 풍부한 공간을 지향한다는 뜻을 담아 ‘세종대로 사람숲길’(가칭)로 사업명을 정했습니다. 추후 시민여론을 참고하여 사업명을 최종 확정할 계획인데요. 걷고 싶고 즐기고 싶은 세종대로의 모습, 올해 공사가 마무리 되면 만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실제 교통통제는 휴가철 도래로 교통량 감소가 시작되는 7월 31일 밤부터 시행할 예정이니 이 지역을 지날 계획이라면 참고하세요.

 

 

 

문화와 푸르름을 담은 활력있는 ‘사람숲길’ 조성

 

7월 22일부터 세종대로사거리~숭례문교차로~서울역교차로 1.5km 구간의 도로공간재편 공사가 시작된다.

도로공간재편사업은 사대문안 주요 도로의 차로 수나 폭을 줄이고 이를 통해 확보된 공간에 보행안전시설, 편의시설, 자전거 등 녹색교통, 공유교통공간 등을 조성해 자동차 중심의 교통환경을 사람 중심으로 혁신하는 사업이다.

시는 이번 사업을 계기로 도심이 차량중심 구조에서 사람중심, 녹색공간이 풍부한 ‘생태문명도시’ 지향한다는 뜻을 담아 세종대로 보행길에 ‘사람숲길’(가칭)이라는 사업명을 붙이기로 했다. 추후 인터넷 시민여론 공모 결과를 참고하여 사업명을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시청역∼숭례문구간 공간재편 조감도

시청역∼숭례문구간 공간재편 조감도

 

 

서울시는 세종대로 공간재편사업을 통해 광화문광장, 덕수궁, 숭례문, 서울로7017 등 세종대로의 대표적 명소를 걷는 길로 연결하고 조경, 역사를 아우르는 콘텐츠를 접목하여 ‘걷는 도시, 서울’ 정책을 상징하는 서울대표 보행길로 만들겠다는 목표다.

차로축소로 확보되는 공간은 보행과 자전거 등 녹색교통 공간으로 전환되며, 세종대로의 상징성에 걸맞는 품격있는 보도 공간 조성을 위해 보행시설물과 주요지점에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도입한다.

특히 가로숲 개념을 도입해, 보도 구간을 푸르름으로 덮을 수 있는 이팝나무, 느티나무, 청단풍 등 19종의 다양한 나무들을 식재하고, 다양한 높이의 관목, 초화류 등이 어우러지는 다층식재 녹지대도 3,328㎡ 가량 규모로 조성한다.

 

7월 22일부터 공사 준비 거쳐, 31일 밤부터 본격 교통통제 시작

실제 교통통제는 휴가철 도래로 교통량 감소가 시작되는 7월 31일 밤부터 시행된다. 시민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 6월 초부터 도심 곳곳의 VMS(도로전광표지), BIT(버스정보안내단말기) 등에 공사정보를 표출해왔다.

세종대로 뿐만 아니라 통일로, 남대문로 등 주요 우회도로의 가로등 722개소에 공사안내 배너를 설치했고, 주요 교차로 29개소에는 안내 현수막이 설치됐다.

22일부터는 공사 구간별로 교통안내 표지판이 설치되고, 카카오·T맵 등 주요 내비게이션 지도에 공사정보를 표시하고, 라디오 교통방송을 통해 실시간 교통상황을 송출하여 운전자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서울시와 서울지방경찰청은 공사에 따라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정체로 인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업지를 2개 구역으로 분리하고 동시공사를 시행하여 공사기간을 단축, 출퇴근 시간대(오전 6~9시, 오후 5~10시)에는 공사를 중지하여 혼잡 및 교통사고 위험을 사전에 제거한다는 계획이다.

 

세종대로 도로공간재편 공사에 따른 교통정체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업지를 2개 구역으로 분리한다

세종대로 도로공간재편 공사에 따른 교통정체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업지를 2개 구역으로 분리한다

■ 단계별 공사계획(안)
Ⅰ구역1단계7.22~8.9시청교차로 → 숭례문교차로구역별로 교통정체 영향이 적은 구간부터 시행
2단계8.10~9.27시청교차로 → 세종대로 사거리
3단계9.29~11.13세종대로사거리 → 시청교차로
Ⅱ구역1단계7.22~8.16서울역교차로 → 숭례문교차로
2단계8.17~9.27숭례문교차로 → 시청교차로
3단계9.28~11.25숭례문교차로 → 서울역교차로

 

 

 

또한 공사시행 각 단계별로 신호운영 체계를 조정하여 세종대로 교통량 집중을 완화한다. 신호운영 체계를 총 3단계로 구분하여, 교통소통 현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통행속도 모니터링을 통해 공사구간과 일정을 고려하여 버스 노선 및 배차간격도 일부 조정한다.

공사구간에 만들어지는 임시버스정류장의 위치를 알기 쉽도록 안내 입간판 및 유도선을 설치하고, 세종대로 구간을 통과하는 노선버스 업체에 공사일정 및 통제구간을 사전 고지하여 대응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

 

세종대로 사람숲길 서울광장 구간 조감도

세종대로 사람숲길 서울광장 구간 조감도

 

공사 중에는 세종대로 통행속도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시행하여 서울버스 및 경기버스, 광역버스, M버스 등의 노선조정 및 배차간격 조정이 이루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시와 서울지방경찰청 합동으로 종합교통대책이 빈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세종대로 교통관리 T/F팀’을 구성하고, 교통상황 분석 및 돌발상황 모니터링을 위한 ‘교통상황 분석반’, 현장순찰 및 문제상황에 즉시 출동·조치를 위한 ‘신속대응반’을 운영한다.

 

세종대로 사람숲길 덕수궁 옆 보도 조감도

세종대로 사람숲길 덕수궁 옆 보도 조감도

 

더플라자호텔 앞, 숭례문교차로, 서울역교차로 등 주요 교차로 중심으로 모범운전자와 교통경찰을 집중 배치하여 교차로 꼬리끊기, 병목지점 소통개선 등 현장교통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우회도로에 대한 불법 주정차 단속 강화 등을 시행한다.

이와 함께, 공사진행 및 교통정체에 대한 분석자료를 공유하고, 교통상황 대응반을 운영하는 등 효율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시민의 불편사항이 신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하고, 공사에 관여하는 기관 뿐만 아니라 관할 경찰서 및 구청, 교통방송, 내비게이션 업체 등과 협업하여 실시간 교통정보가 제공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문의 : 보행정책과 02-2133-2420

목록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동백죽전대로 341, B225호(중동, 메디슨타워)

TEL : 031-286-5871 / FAX : 031-629-5911

Copyright 2010-2024 용인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