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재미있는 지구촌 경제 이야기

착한 소비, 공정 무역이 무엇인가요?

매년 밸런타인데이가 되면 주고받는 선물이자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군것질 중 하나인 초콜릿. 그런데 초콜릿의 달콤함 뒤엔 아프리카 아이들의 가슴 아픈 사연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나요?

초콜릿의 주원료인 카카오는 코트디부아르, 가나, 나이지리아 등의 아프리카 지역에서 많이 나요. 이곳에서 카카오 열매를 따는 일은 주로 아이들이 하고 있답니다. 카카오 농장에서 일하는 아이들은 일주일에 100시간에 가까운 혹독한 노동을 하고도 매우 적은 돈밖에 받지 못해요. 초콜릿을 만드는 기업과 농장 주인이 더 많은 이익을 남기기 위해서 아이들을 착취하고 있는 것이지요.

불공정 무역의 대표적인 상품인 커피와 초콜릿

카카오 농장에서 일하는 아이들의 66%는 학교에 다니지 못하고 있으며, 절반 이상이 14세 미만의 어린이에요. 이 아이들이 딴 카카오 열매 400개로 겨우 200g의 초콜릿을 만들 수 있는데, 아이들 대부분은 평생 초콜릿을 먹어 볼 기회조차 없다고 해요.

희생되는 것은 아이들뿐이 아니에요. 서구의 몇몇 기업이 지배하고 있는 세계 초콜릿 시장에서 카카오 농장 주인이 얻을 수 있는 이익은 10%도 되지 않아요. 결국 싼 값에 카카오를 사들여 초콜릿을 만드는 대기업만 큰 이득을 보는 셈이지요. 초콜릿뿐만 아니라 커피, 차, 목화 등도 비슷한 형태로 거래되는 대표적인 불공정 무역1) 상품이에요.

불공정 무역의 잘못된 점을 반성하고 개선해 보자는 취지에서 시작된 것이 공정 무역이에요. 공정 무역은 생산자의 노동에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면서 소비자에게는 질 좋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서로 협력하지요. 따라서 공정 무역을 통해 판매되는 초콜릿은 아동 노동 없이 재배된 카카오로 만들어요. 또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직거래를 통해 정당한 가격을 지불하지요.

지구 반대편에 있는 아이들에게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공정 무역은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행복해질 수 있는 거래 형태라는 의미로 '착한 소비'라 불리기도 한답니다.

공정 무역을 통해 거래된 상품을 파는 가게

출처

제공처 정보

생생한 사진과 그림으로 경제에 대한 모든 것을 배우다! 사회, 지리, 정치교과학습, 시사상식, 논술대비까지 해결하는 초등학교 통합교과서 「신문이 보이고 뉴스가 들리는 재미있는 이야기」 제26권 『지구촌 경제 이야기』. 자칫 어렵게 느끼질 수 있는 세계 경제에 대해 호기심을 유발하는 질문 형식으로 묻고, 이에 친절하게 대답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아이들에게 쉽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구성한 책이다. 각 주제별로 이슈화되는 사회문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현재 초·중·고등학교에서 확대하고 있는 서술형 시험 문제에 필요한 배경 지식을 쌓는 데 매우 유용하다. 세계 각 대륙의 대표 상품은 무엇인지, 우리는 왜 무역을 통해 다른 나라와 물건을 교환해야 하는지, 외국에서도 우리나라 드라마와 휴대 전화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무엇인지, 세계 경제가 한꺼번에 어려워지면 어떻게 되는지, 힘 있는 나라와 힘없는 나라가 차별받지 않고 공정하게 경제생활을 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등 세계 경제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환율, 외화, 인터넷 상거래, 보호 무역, 자유무역협정, 경제 대공황, 공정 무역, 지속 가능한 발전 등 사회 교과서에 자주 등장하는 경제 용어도 알기 쉽게 풀어냈다. 자세히보기

  • 김용조

    저자 김용조는 광주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조선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쳤으며, 현재 광주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지은 책으로 《사고중심의 경제학 강의》,《알기 쉬운 교양경제》, 《생활 속의 경제학》 등이 있습니다. 자세히보기

  • 그림 이리

    그린이 이리는 프리랜서 일러스트 작가로 일하고 있습니다. 출판사의 개발팀, 편집팀, 기획팀 등을 거쳐 현재는 단행본과 동화, 사보, 학습지, 광고 등에 작품을 싣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영어왕의 최강 영단어 700》,《과학왕의 초간단 실험 노트 1,2》, 《호기심으로 찾아낸 숫자의 비밀》,《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한국사 일주》,《숫자꺼리》등이 있습니다. (WWW.NOONANE.COM) 자세히보기

  • 추천 안병근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